리눅스

리눅스 Manjaro 15.12 - Xfce, Cinnamon 설치

꿈꾸는가 2015. 12. 31. 00:30

리눅스 Manjaro 15.12 -  Xfce, Cinnamon 설치



리눅스 민트말고, 또 다른 편한 리눅스가 있나 살펴보니 Manjaro 리눅스가 있더군요.

https://manjaro.github.io/


  Enjoy the simplicity   이것을 보고, 제 취향이다 싶어서 설치를 해봤습니다.

며칠 전에는 Manjaro Xfce와 kde만 있었는데, 어느새 cinnamon, mate가 나왔네요.

공 DVD에 OS 1개만 구우면 남는 공간이 많아서 아깝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xboot 프로그램으로 os를 합쳐 봤습니다.

선택하는 곳에 Add using Grub4dos ISO image Emulation을 택해서

Manjaro Xfce와 kde 두개가 합해진 ISO 이미지를 만들어서 공 DVD에 구웠답니다.

   부팅이 되길래 Xfce를 선택하고 설치를 시도했는데, 이 화면 다음으로 넘어간 후에  멈춰서 더 이상 진행이 안되더군요.

kde도 마찬가지...



  그래서, 다시 공dvd에 Manjaro Xfce 32bit  이것만 구워서 설치를 했답니다.

Start Manjaro Linux 이것을 누르니, 멈춰서 설치가 안되더군요.

다시 부팅해서, Start ( non-free drivers ) 이것을 선택하니 설치가 잘 됩니다.


Cinnamon은 Start Manjaro Linux를 선택하니, 바탕화면 진입이 되기는 하더군요.

그런데, 설치 중간에 멈춰서 설치가 더 이상 진행이 안되었답니다.

다시 부팅해서, Start ( non-free drivers ) 를 눌러서 설치를 하니 설치 성공이네요.


여하튼, Start ( non-free drivers )을 눌러서 설치~!




설치할때 키보드에서 Korean - default 값 으로 했는데,

한글이 안깨지고 제대로 보이네요. roboform 사용도 잘 됩니다~.

한글 입력기는 아직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는 리눅스 민트 17KDE에서 304버전이 자동으로 설치되어 있었던 것처럼,

Manjaro 15.12 Xfce, cinnamon 에서도 304버전이 설치가 되어 있군요.



Fn키를 누르면,  lcd 화면 밝기 조절 아이콘은 보이는데 메뉴바를 이동해도 밝기가 최대에 있어서 검색해 봤습니다.

http://unix.stackexchange.com/questions/106132/backlight-control-manjaro-linux

Section "Device"
    Identifier     "Device0"
    Driver         "nvidia"
    Option         "RegistryDwords" "EnableBrightnessControl=1"
EndSection

  여기 링크에 있는 설명대로, 이것을 붙여넣고 다시 부팅을 하고 Manjaro를 선택하니 바탕화면으로 진입을 못하네요.


리눅스 민트가 다른 파티션에 설치가 되어 있기에 리눅스 민트로 부팅을 해서, /etc/X11/xorg.conf.d/  에
10-brightness.conf 이 파일을 만들었죠.


 리눅스 민트(linux mint)17 -  cinnamon 설치 (nvidia 백라이트 밝기 조절)

http://blog.daum.net/signaltech/7774538 에서 입력했던 것을 그대로 넣어주면 되지 않을까 싶어서

Section "Device"
Identifier     "Device0"
Driver         "nvidia"
VendorName     "NVIDIA Corporation"
BoardName      "GeForce Go 7600"
Option "RegistryDwords" "EnableBrightnessControl=1"
EndSection

이것을 입력하고 저장한 후에 부팅을 하니,Fn키로 화면 밝기 조절이 무척 잘됩니다.


  리눅스 민트 17 cinnamon,mate에서는 http://blog.daum.net/signaltech/7774538 에 있는 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해야

lcd 화면 밝기조절이 설정값으로 고정되었는데, Manjaro 15.12 Xfce에서는 이것만 입력해도,

lcd 화면 밝기 조절이 어둡게도 되었다가 최상의 밝기로도 되었다가 제대로 작동이 잘 되네요.

리눅스 민트 17 KDE에서 되었던 것처럼~.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이 좀 있네요.
자판의 Prt Sc는 눌러도 아무런 반응이 없네요. 리눅스 민트에서는 이것만 눌러도 저절로 캡처되서 자동으로 저장이 되었는데...
 캡처 프로그램 shutter가 설치가 안되서, 검색해보니 Accesories - Screenshot 을 사용하라고 나옵니다.


간단하지만, 필요한 기능으로 갖춰져 있네요.


Manjaro Xfce 설치 후에, cinnamon이 사용하기에 더 편할까 싶어서 설치를 해보니, Manjaro에서는 Xfce가 미묘한 차이로
 
사용하기에 더 편한 느낌이 들기에 몇 분 만에 삭제를 했습니다.
Xfce에는 game을 클릭하면 Steam 이 있습니다. 마우스로 클릭만 해도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만들어지더군요.
Cinnamon에는 steam 없더군요.( 하고 싶은 사람은 설치하면 되는 것이겠지만...)
 기본 설정에서 게임으로 유도하는 Manjaro Xfce......


Cinnamon에서는 Xfce에서 간편하게 되었던 Fn 키로 화면밝기 조절이 안되더군요.
( 후에 생각해보니, 제가 설정할때 실수를 한 듯도 하고..)
  여하튼, 만자로 cinnamon을 삭제하고,
클론질라로 Manjaro Xfce와 리눅스 민트 17.3 있는 백업파일로 복원시켰죠.

어느 순간 grub에서 Manjaro Xfce가 사라지고 리눅스 민트 17.3으로만 부팅이 되더군요.

grub설정 변경 검색이 귀찮아서 그냥 Xfce를 재설치하고, Manjaro 업데이트 파일이 있어서 업데이트를 했죠.
그리고나서, 위에서 했던 방식대로 하고 부팅을 하니 아랫줄에 에러메시지가 뜨면서 바탕화면 진입을 못하더군요.

그래서, 다른 파티션에 설치한 리눅스 민트 17.3에서 Manjaro Xfce에서 만들었던
10-brightness.conf 이 파일을 삭제하고
 설치후 원래의 상태로 부팅을 하니까
그때서야 Manjaro Xfce 바탕화면에 진입이 되더군요.
 며칠 전에는 쉽게 되더니만, 금세 안되다니...

http://unix.stackexchange.com/questions/106132/backlight-control-manjaro-linux....


뭐가 잘못된 것인지
모르겠기에 파일명을 10-brightness.conf 가 아닌, 4-brightness.conf 로 바꿨습니다.
( 혹여 숫자가 너무 커서 그런가 이런 생각에...파일명이 시스템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 같은데...
여전한 주먹구구식 리눅스 초보에게 바탕화면 진입 못하는 상황은 끔찍한 것이라, 노파심에...)


             그리고, 위에 링크의 아랫부분에  있는 것도 따라 해봤습니다~.

(전에 리눅스 민트에서도 했었는데...)


 리눅스 민트 17 KDE에서 전에 되었던 것처럼, Fn+F5를 누르면 어두워지고, Fn+F6을 누르면 밝아집니다.

Fn+F5 키를 최하로 내리면 LCD화면이 완전히 컴컴한 화면이 됩니다.


  그리고, Fn+F5로 낮추다 보면, 밝기 조절상태 막대가 어느 지점에 머무르면 왼쪽 화면부터 어두워지기 시작해서 점차 오른쪽 화면까지 컴컴해집니다.

먹구름이 하늘을 뒤덮는 것처럼, LCD 화면이 왼쪽부터 컴컴해지기 시작해서 몇 초 만에 오른쪽까지 검정색이 되죠.

전에 리눅스 민트 17KDE 에서는 갑자기 순식간에 컴컴해지니 어떻게 해야 할 지 당황해서, 전원버튼을 강제로 눌러서 종료시켰는데,

    이제 보니  그냥 Fn+F6을 눌러주면 LCD화면 밝기를 올려주면 밝기 상태가 고정이 되는 것이었네요.

 

  만자로 Xfce에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뒤적여 보니, Sensors Viewer 프로그램으로 CPU온도가 확인이 됩니다.


 만자로  업데이트를 하고 난 다음부터, 어인 일인지 컴을 시작하면 CPU 점유율이 70-90% 가 되네요.

인터넷 연결이 안되어 있는 상태에서도...


그러다가 좀 지나면, 8-15%아래로 하락하기도 합니다.


Manjaro 15.12 Xfce를 설치하고, 처음에는 유튜브 동영상 재생해도 50%를 안넘어서

오래된 컴에 설치하면 좋은 리눅스다 싶었었죠.




만자로 15.12 Xfce에서 stellarium 실행하니, OpenGL 오류가 뜹니다.

그래서, cpu 점유율이 높아지나 싶기도 하고..

오류 메시지가 뜨기는 하지만, 별자리도 나타나고 메뉴도 보이기는 합니다.


리눅스 민트 17.3에서는 stellarium이 에러 메시지없이 실행이 잘 되는데...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는 모두 똑같이 304버전입니다.



여하튼, Manjaro Xfce ~~  리눅스 초보도 설치만 하면 주어진 환경 속에서는 쉽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소소한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으니깐요. 


참, Manjaro 설치 중  파티션을 나누는 부분에서 잠시 자리를 비웠다가 오니, 화면 보호기가 작동이 되서
 비번을 입력하라고 나오더군요.


아무 숫자나 넣었더니 역시나 로그인이 안되고,

빈공간으로 그대로 둔 채로도 로그인이 안되길래,

그냥 manjaro를 입력하니 로그인이 되더군요.


Manjaro 설치 중에 화면보호기 작동이 되었을때,

아이디   manjaro

 비번       manjaro


우분투, 리눅스 민트에서 쉽게 설치되는 *.deb 이런 파일이

마우스로 클릭한다고 설치가 되는 것이 아니라서 아쉽습니다.


필요한 파일은 Package Manager에서 찾으면 쉽게 설치할 수 있더군요.

여기에 없는 파일은, 아득~~~~하기는 합니다.



Manjaro Edition은 많기도 하군요. 

Cinnamon, Mate가 끝인줄 알았는데...

어느새 i3, BspWM 등  새로운 것이...


300x250